과정정보
                    학습대상
                    1. 판매직 종사자
2. 판매 담당 임직원
3. 전자상거래 담당자
                    학습목표
                    1. e-비즈니스의 개념 및 특징과 파급효과를 이해할 수 있다.
2. 적절한 상품과 서비스를 시장조사를 통하여 구매대상자가 원하는 상품의 개발전략을 수립하고 그에 따른 마케팅 계획과 판매계획, 투자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3. 온라인 동향을 기반으로 관련 상품 시장의 마케팅 동향을 파악할 수 있고,  최신 온라인 동향에 맞는 뉴미디어 매체를 분석할 수 있다.\"
                                        차시정보
                    
                        
                            
                            
                        
                        
                        
                            | 회차 | 학습내용 | 
                        
                        
                                                    
                                | 1회차 | e-비즈니스가 뭐지?1 | 
                                                        
                                | 2회차 | e-비즈니스가 뭐지?2 | 
                                                        
                                | 3회차 | 사업기획을 위한 경영전략의 이해1 | 
                                                        
                                | 4회차 | 사업기획을 위한 경영전략의 이해2 | 
                                                        
                                | 5회차 | 사업기획을 위한 경영전략의 이해3 | 
                                                        
                                | 6회차 | 사업 기획1(마케팅 전략 수립하기) | 
                                                        
                                | 7회차 | 사업 기획2(판매계획 수립하기) | 
                                                        
                                | 8회차 | 사이트 기획1(사이트 개발계획 수립하기) | 
                                                        
                                | 9회차 | 사이트 기획2(사이트 설계하기) | 
                                                        
                                | 10회차 | 사이트 구축1(사이트 구축하기) | 
                                                        
                                | 11회차 | 사이트 구축2(기초DB 구축하기) | 
                                                        
                                | 12회차 | 사이트 운영1(시스템 관리하기) | 
                                                        
                                | 13회차 | 사이트 운영2(외부시스템 연동하기) | 
                                                        
                                | 14회차 | 고객 관리1(고객DB 관리하기) | 
                                                        
                                | 15회차 | 고객 관리2(고객등급 관리하기) | 
                                                        
                                | 16회차 | 사후 관리(판매후기 관리하기) | 
                                                        
                                | 17회차 | 시장 환경분석1(시장환경 분석하기) | 
                                                        
                                | 18회차 | 시장 환경분석2(경쟁사 현황 분석하기) | 
                                                        
                                | 19회차 | 기술 동향 분석1(기술 동향 분석하기) | 
                                                        
                                | 20회차 | 기술 동향 분석2(기술 동향 분석하기) | 
                                                        
                                | 21회차 | 마케팅 관리1(뉴미디어 마케팅 연동하기) | 
                                                        
                                | 22회차 | 마케팅 관리2 | 
                                                        
                                | 23회차 | 디지털 마케팅 | 
                                                        
                                | 24회차 | SNS 광고 구조와 전략 | 
                                                        
                                | 25회차 | 디지털 마케팅 글쓰기1 | 
                                                        
                                | 26회차 | 디지털 마케팅 글쓰기2 | 
                                                        
                                | 27회차 | 디지털 마케팅 글쓰기3 | 
                                                        
                                | 28회차 | 디지털 마케팅 글쓰기4 | 
                                                        
                                | 29회차 | 마케팅 성과 측정과 활용1(마케팅 성과측정하기) | 
                                                        
                                | 30회차 | 마케팅 성과 측정과 활용2(마케팅결과 활용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