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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안내

과정명 금융인이 알아야 할 금융소비자보호

금융인이 알아야 할 금융소비자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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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시간
16차시
학습방법 구분
PC Mobile
수료기준 진도율 중간평가 과제 최종시험 총점
- 10% 10% 80% 60점 이상
교육비
50,490
우선지원기업 중소기업 대기업
기업부담금 환급금 기업부담금 환급금 기업부담금 환급금
5,049 45,441 10,098 40,392 30,294 20,196

과정정보

학습대상
모든 금융인
금융업에 종사하는 임직원(사원~관리자급)
고객접점에 근무하는 창구 직원
금융권의 상품개발부서 근무자
금융소비자
금융소비자보호와 연관된 업무를 수행하는 자
학습목표
금융소비자 보호의 의의와 국내외 금융소비자보호 제도 및 기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금융소비자보호법 주요 법안과 금융상품 개발과정 및 판매과정에서의 금융소비자보호 방안을 숙지하여 업무에 적용할 수 있다.
금융상품 개발과정 및 판매과정에서 금융소비자보호 방안을 학습하고, 금융업권별 금융소비자보호 사례를 통해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세부 실천 사항을 활용할 수 있다.
금융소비자의 다양한 민원처리 및 분쟁에 대처할 수 있다.
디지털 금융시대 금융소비자보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차시정보
회차 학습내용
1회차 금융소비자보호 의의: 금융소비자보호는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
2회차 국내 · 외 금융소비자보호제도 현황: 우리나라 금융소비자보호 제도는 충분히 구축되어 있는가?
3회차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금융사 내부통제시스템(1): 국내 금융사 내부통제시스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4회차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금융사 내부통제시스템(2): 내부통제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5회차 금융소비자보호법 입법경과 및 주요내용
6회차 금융소비자보호법상의 영업행위 준수사항(1): 금융상품 6판매원칙을 중심으로
7회차 금융소비자보호법상의 영업행위 준수사항(2): 금융상품판매업자의 업종별 영업행위 준수사항을 중심으로
8회차 금융상품 판매 단계별 금융소비자보호방안: 금융상품 판매 전, 판매 시, 판매 후 단계별 적용되는 금융소비자보호법
9회차 불완전판매 사례를 통해 본 금융소비자보호방안(1): 은행
10회차 불완전판매 사례를 통해 본 금융소비자보호방안(2): 금융투자회사
11회차 불완전판매 사례를 통해 본 금융소비자보호방안(3): 보험회사
12회차 금융소비자의 주요금융민원과 분쟁조정제도
13회차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금융소비자보호: 고령층 금융소비자보호를 중심으로
14회차 전자금융사기와 금융소비자보호
15회차 비대면 금융거래에서 금융소비자보호
16회차 금융윤리와 금융소비자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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