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정보
학습대상
- 디자인씽킹을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업무에 접근해보고자 하는 임직원
- 전략적 업무를 담당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는 임직원
- 창의적인 문제 해결과정을 통해 조직 문화에 새 바람을 넣고자 하는 리더
학습목표
1. 디자인씽킹 단계를 이해하고, 단계별 특성을 업무에 적용할 수 있다.
2. 고객 중심, 사람 중심의으로 업무 접근 방식을 바꾸어 보며 업무에 가치를 더할 수 있다.
3. 디자인씽킹 마인드셋으로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과 협업 능력을 개선할 수 있다.
4. 일 하는 방식의 변화로 수직적이고 관성화된 조직문화를 바꿀 수 있다.
- 문제 발견을 통한 아이디어 도출로 다양하게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보고, 여러 번의 시행착오 과정에서 적합한 솔루션을 도출할 수 있다.
차시정보
회차 |
학습내용 |
1회차 |
디자인씽킹 첫걸음, 디자인씽커로 살아가기 |
2회차 |
디자인씽킹의 개념과 의미 |
3회차 |
디자인씽킹을 도입한 기업 사례 1 - 그들이 일하는 방식 |
4회차 |
디자인씽킹을 도입한 기업 사례 2 - 제품과 서비스 혁신 사례 |
5회차 |
공감하기 단계 1: 고객이 되어보자 |
6회차 |
공감하기 단계 2: 심층 인터뷰로 고객의 숨은 욕구를 찾아라 |
7회차 |
문제 정의 단계 1: 진짜 문제를 발견하다 |
8회차 |
문제 정의 단계 2: 남다른 인사이트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다 |
9회차 |
아이디어 단계 1: 내 안에 잠들어 있는 영감을 깨우다 |
10회차 |
아이디어 단계 2: 집단지성의 힘을 활용한 다양한 아이디어 도출 방법 |
11회차 |
프로토타입 단계 1: 빠르고 저렴하게 검증하다 |
12회차 |
프로토타입 단계 2: 프로토타이핑 기업 문화 만들기 |
13회차 |
테스트 단계: 솔직한 피드백으로 영감을 얻고, 반복을 통해 개선하기 |
14회차 |
디자인씽킹으로 기업문화를 바꾸기 위한 전략, 이것부터 시작! |
15회차 |
나부터 디자인씽커로 살아보자! 지금 바로 행동하기 위한 노하우 |
16회차 |
불확실한 미래, 가치를 디자인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