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정보
학습대상
진료 및 간호의 지원업무자, 요양보호사, 요양지원업무담당자 및 요양지원에서 근무하는 근로자 및 근로예정자
학습목표
의료기관 운영과 차별화된 의료환경에 대해 학습한다.
간호의 지원업무를 효율적으로 이해하고 환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습득할 수 있다.
요양지원 업무에 필요한 고객 상담하기, 정리정돈하기, 환자이송하기 등 지원업무를 이해하고 지식을 습득한다.
차시정보
회차 |
학습내용 |
1회차 |
조직문화의 이해 |
2회차 |
조직 활성화를 위한 병원 내 갈등관리 |
3회차 |
조직활성화와 핵심인재 육성방안 |
4회차 |
정리 정돈하기 |
5회차 |
환자 이송하기 |
6회차 |
운반차 환자이송 및 침상만들기 |
7회차 |
옷 갈아 입히기 |
8회차 |
식사 보조하기 |
9회차 |
구강 청결 돕기 |
10회차 |
목욕 돕기와 신체 부분 청결 돕기 |
11회차 |
약물 및 서류 전달하기 |
12회차 |
소독물 전달하기 |
13회차 |
부소독물 전달하기 |
14회차 |
검체물 전달하기 |
15회차 |
물품 소독 의뢰하기 |
16회차 |
비품 청결 유지하기 |
17회차 |
오염 물품 세척하기 |
18회차 |
오염 세탁물과 오염 폐기물 처리하기 |
19회차 |
병원 편의 시설 관리하기 |
20회차 |
주변상황과 대상자 관찰하기 |
21회차 |
상황별 보고하기 |
22회차 |
일상생활 수행지원 의사소통 돕기 |
23회차 |
병원고객 상담기법 |
24회차 |
성공하는 의료커뮤니케이션 전략 |
25회차 |
의료커뮤니케이션의 성공요소 |
26회차 |
개인수준의 의료커뮤니케이션 |
27회차 |
개인수준의 커뮤니케이션2 |
28회차 |
병원에서의 보건의료커뮤니케이션 스킬 |
29회차 |
지시 및 보건 커뮤니케이션 1 |
30회차 |
지시 및 보건 커뮤니케이션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