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정보
                    학습대상
                    진료 및 간호의 지원업무자, 요양보호사, 요양지원업무담당자 및 요양지원에서 근무하는 근로자 및 근로예정자
                    학습목표
                    의료기관 운영과 차별화된 의료환경에 대해 학습한다.
간호의 지원업무를 효율적으로 이해하고 환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습득할 수 있다.
요양지원 업무에 필요한 고객 상담하기, 정리정돈하기, 환자이송하기 등 지원업무를 이해하고 지식을 습득한다.
                                        차시정보
                    
                        
                            
                            
                        
                        
                        
                            | 회차 | 학습내용 | 
                        
                        
                                                    
                                | 1회차 | 조직문화의 이해 | 
                                                        
                                | 2회차 | 조직 활성화를 위한 병원 내 갈등관리 | 
                                                        
                                | 3회차 | 조직활성화와 핵심인재 육성방안 | 
                                                        
                                | 4회차 | 정리 정돈하기 | 
                                                        
                                | 5회차 | 환자 이송하기 | 
                                                        
                                | 6회차 | 운반차 환자이송 및 침상만들기 | 
                                                        
                                | 7회차 | 옷 갈아 입히기 | 
                                                        
                                | 8회차 | 식사 보조하기 | 
                                                        
                                | 9회차 | 구강 청결 돕기 | 
                                                        
                                | 10회차 | 목욕 돕기와 신체 부분 청결 돕기 | 
                                                        
                                | 11회차 | 약물 및 서류 전달하기 | 
                                                        
                                | 12회차 | 소독물 전달하기 | 
                                                        
                                | 13회차 | 부소독물 전달하기 | 
                                                        
                                | 14회차 | 검체물 전달하기 | 
                                                        
                                | 15회차 | 물품 소독 의뢰하기 | 
                                                        
                                | 16회차 | 비품 청결 유지하기 | 
                                                        
                                | 17회차 | 오염 물품 세척하기 | 
                                                        
                                | 18회차 | 오염 세탁물과 오염 폐기물 처리하기 | 
                                                        
                                | 19회차 | 병원 편의 시설 관리하기 | 
                                                        
                                | 20회차 | 주변상황과 대상자 관찰하기 | 
                                                        
                                | 21회차 | 상황별 보고하기 | 
                                                        
                                | 22회차 | 일상생활 수행지원 의사소통 돕기 | 
                                                        
                                | 23회차 | 병원고객 상담기법 | 
                                                        
                                | 24회차 | 성공하는 의료커뮤니케이션 전략 | 
                                                        
                                | 25회차 | 의료커뮤니케이션의 성공요소 | 
                                                        
                                | 26회차 | 개인수준의 의료커뮤니케이션 | 
                                                        
                                | 27회차 | 개인수준의 커뮤니케이션2 | 
                                                        
                                | 28회차 | 병원에서의 보건의료커뮤니케이션 스킬 | 
                                                        
                                | 29회차 | 지시 및 보건 커뮤니케이션 1 | 
                                                        
                                | 30회차 | 지시 및 보건 커뮤니케이션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