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정보
                    학습대상
                    1. IT 등 기술영업 담당자
2. 기술영업 및 B2B 세일즈 담당자
3. 제안 영업 담당자
                    학습목표
                    1. 내외부 고객의 요구사항 및 필요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솔루션을 구성할 수 있다. 
2. 설득력 있는 제안서 및 기획서 등을 작성할 수 있다.
                                        차시정보
                    
                        
                            
                            
                        
                        
                        
                            | 회차 | 학습내용 | 
                        
                        
                                                    
                                | 1회차 | 회사의 전략적 가치를 어필하라 | 
                                                        
                                | 2회차 | 비즈니스의 절반은 장기적인 관계구축이다 | 
                                                        
                                | 3회차 | 시장 선정과 고객 세분화 전략은 한 몸이다 | 
                                                        
                                | 4회차 | 목표 고객을 식별하고 추적하라 | 
                                                        
                                | 5회차 | 사업 목표 이상의 영업 마인드를 탑재하라 | 
                                                        
                                | 6회차 | 고객 발굴 혁신 프로세스와 파이프라인 관리 | 
                                                        
                                | 7회차 | 비즈니스 승률을 높이는 경쟁사 제안 전략 분석 ① | 
                                                        
                                | 8회차 | 비즈니스 승률을 높이는 경쟁사 제안 전략 분석 ② | 
                                                        
                                | 9회차 | IT기술영업과 플랫폼의 관계를 파악하라 | 
                                                        
                                | 10회차 | 성공한 IT기업의 플랫폼 비즈니스 전략에서 답을 찾다 | 
                                                        
                                | 11회차 | B2B 브랜드화 솔루션 구성 전략 | 
                                                        
                                | 12회차 | 고객 가치와 회사 수익 극대화를 위한 가격 전략 | 
                                                        
                                | 13회차 |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 실습 | 
                                                        
                                | 14회차 | SNS를 활용한 마케팅 실습 | 
                                                        
                                | 15회차 | 고객을 움직이는 세일즈 카피 | 
                                                        
                                | 16회차 | 패턴에 맞춰 쓰는 세일즈 카피 | 
                                                        
                                | 17회차 | 제안요청서(RFP) 이해와 분석 | 
                                                        
                                | 18회차 | 제안서 작성의 기초 | 
                                                        
                                | 19회차 | 성공적인 제안서 작성법 | 
                                                        
                                | 20회차 | 좋은 기획서의 조건 | 
                                                        
                                | 21회차 | 성공적인 기획서 작성법 ① | 
                                                        
                                | 22회차 | 성공적인 기획서 작성법 ② | 
                                                        
                                | 23회차 | 로지컬 씽킹 프로세스(Process) | 
                                                        
                                | 24회차 | 메타버스 시대의 디자인 씽킹 | 
                                                        
                                | 25회차 |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Process) | 
                                                        
                                | 26회차 | 제안을 위한 준비 과정 | 
                                                        
                                | 27회차 | 제안서 작성 관리의 실제 | 
                                                        
                                | 28회차 | 제안서 검토와 제출 전략 | 
                                                        
                                | 29회차 | 거절을 Yes로 바꾸는 제안 발표 | 
                                                        
                                | 30회차 | 고객 서비스와 리스크 관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