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정보
학습대상
1.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 소양을 쌓고자 하는 임직원
2. 인공지능을 업무에 활용하고자 하는 임직원
학습목표
1. 인공지능을 활용한 서비스 기획과 콘텐츠 개발을 할 수 있다.
2. 주요 콘텐츠에 대한 인공지능 적용 사례를 통해 인공지능의 서비스 적용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차시정보
회차 |
학습내용 |
1회차 |
인공지능의 역사와 주요 개념 |
2회차 |
왓슨의 주요 서비스 |
3회차 |
머신러닝 이해 |
4회차 |
딥러닝의 이해 |
5회차 |
뉴스와 AI |
6회차 |
TV와 AI |
7회차 |
인공지능 서비스 내/외부 환경 분석하기 |
8회차 |
인공지능 서비스 필요자원 분석하기 |
9회차 |
인공지능 서비스 기술환경 분석하기 |
10회차 |
인공지능 서비스 방향 설정하기 |
11회차 |
인공지능서비스 목표 확정하기 |
12회차 |
인공지능서비스 요구사항 수집하기 |
13회차 |
인공지능 서비스 모델 구성요소 분석하기 |
14회차 |
인공지능 서비스 모델 정의하기 |
15회차 |
인공지능 서비스 모델 검증하기 |
16회차 |
인공지능 서비스 시나리오 요소 정의하기 |
17회차 |
인공지능 서비스 시나리오 작성하기 |
18회차 |
인공지능 서비스 시나리오 타당성 검증하기 |
19회차 |
인공지능 서비스 활용 방안 분석하기 |
20회차 |
인공지능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활용 기획하기 |
21회차 |
인공지능 서비스 상품화 기획하기 |
22회차 |
AI 서비스의 디지털 콘텐츠 적용 사례 |
23회차 |
AI 서비스의 영화산업 적용 사례 |
24회차 |
AI 서비스의 음악산업 적용 사례 |
25회차 |
AI 서비스의 얼굴인식 및 이미지 적용 사례 |
26회차 |
AI 서비스의 문학과 미술에의 적용 사례 |
27회차 |
인공지능 서비스 성과기준 기획하기 |
28회차 |
인공지능 서비스 성과 평가 방법 기획하기 |
29회차 |
인공지능 서비스 성과 평가 실행 기획하기 |
30회차 |
AI의 실패영역과 인간의 관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