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정보
학습대상
- 구매원가, 구매관리, 구매기획, 외주관리, 물류관리 등 지식을 쌓고자 하는 구매인
- 구매부문의 협력업체 관리 담당자, 자재 및 생산관리의 외주관리 담당자
학습목표
1. 구매원가의 기본개념과 원가의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구매원가계산 로직을 습득하여 업무 활용성 증대. 구매자 원가계산 능력을 향상하는데 있다.
2. 기업경영에서 구매관리 역할의 중요성과 협력업체와의 관계 변화에 따른 협력업체 관리의 중요성을 파악하도록 한다.
3. 구매윤리에 기반한 납기관리, 품질관리 및 경영분석의 능력 향상을 통하여 생산의 안정화 및 기업의 이익 실현에 공헌하도록 한다.
4. 동반성장을 위한 협력업체 지도와 육성 및 하도급법의 실천을 통해 상생경영을 도모하도록 한다.
차시정보
회차 |
학습내용 |
1회차 |
원가의 정의 및 구성요소 |
2회차 |
원가의 흐름과 재무제표 이해 |
3회차 |
구매원가 요소 분석 Ⅰ - 재료비 |
4회차 |
구매원가 요소 분석 Ⅱ - 노무비 |
5회차 |
구매원가 요소 분석 Ⅲ - 제조경비 |
6회차 |
구매원가 요소 분석 Ⅳ - 일반관리비 |
7회차 |
구매원가 결정 및 활용 |
8회차 |
구매원가 절감 및 개선 포인트 |
9회차 |
구매관리의 역할과 협력업체 관리체계 |
10회차 |
협력업체 관리의 개요와 구매윤리 |
11회차 |
신규 협력업체 발굴 및 선정절차 |
12회차 |
협력업체 정기평가 및 사후관리 |
13회차 |
협력업체 납기관리의 이해 |
14회차 |
협력업체 품질관리의 이해 |
15회차 |
구매계약 및 하도급법의 이해 |
16회차 |
협력업체의 경영분석 및 위험관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