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정보
                    학습대상
                    1. 의료기관 종사자
2. 요양기관 종사자
3. 병원서비스 종사자
                    학습목표
                    1. 의료기관 종사자로서 고객에게 의료기관의 서비스를 제대로 안내하고 서비스 할 수 있다. 
2. 고객의 감정을 이해하고 고객 만족을 시킬 수 있다.
3. 고객 만족을 위한 병원 내 매뉴얼 기획 및 교육과정을 기획할 수 있다. 
                                        차시정보
                    
                        
                            
                            
                        
                        
                        
                            | 회차 | 학습내용 | 
                        
                        
                                                    
                                | 1회차 | 의료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 
                                                        
                                | 2회차 | 의료기관의 고객 개념과 진료 서비스 | 
                                                        
                                | 3회차 | 서비스의 이해 | 
                                                        
                                | 4회차 | 고객 관계와 서비스 | 
                                                        
                                | 5회차 | 고객 서비스 매뉴얼
(고객매뉴얼 관리하기) | 
                                                        
                                | 6회차 | 고객 상담 스킬 1
(온라인 상담하기) | 
                                                        
                                | 7회차 | 고객 상담 스킬 2
(전화 상담하기) | 
                                                        
                                | 8회차 | 고객 상담 스킬 3
(진료 후 상담하기) | 
                                                        
                                | 9회차 | 예약 관리 1
(온라인 예약 관리하기) | 
                                                        
                                | 10회차 | 예약 관리 2
(오프라인 예약 관리하기) | 
                                                        
                                | 11회차 | 예약 관리 3
(예약일정 관리하기) | 
                                                        
                                | 12회차 | 대기 고객 관리
(대기 고객 관리하기) | 
                                                        
                                | 13회차 | 안전 및 위생 관리
(안전 및 위생 관리하기) | 
                                                        
                                | 14회차 | 병원 이미지 메이킹
(병원 이미지 관리하기) | 
                                                        
                                | 15회차 | 고객 중심의 서비스와 본원적 경쟁전략 | 
                                                        
                                | 16회차 | 서비스의 과학적 접근 | 
                                                        
                                | 17회차 | 서비스의 경영학적 접근 | 
                                                        
                                | 18회차 | 서비스의 행동경제학적 접근 | 
                                                        
                                | 19회차 | 이기는 대화, 져주는 대화 | 
                                                        
                                | 20회차 | 져주는 대화의 요령 | 
                                                        
                                | 21회차 | 호감을 얻는 커뮤니케이션 | 
                                                        
                                | 22회차 |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진정성 | 
                                                        
                                | 23회차 | 따뜻한 고객 맞이 | 
                                                        
                                | 24회차 | 친근한 공감대 형성 | 
                                                        
                                | 25회차 | 효과적인 서비스 설명 | 
                                                        
                                | 26회차 | 서비스 구매제안 | 
                                                        
                                | 27회차 | 고객 배웅 | 
                                                        
                                | 28회차 | 고객 만족도 조사
(고객만족도 조사하기) | 
                                                        
                                | 29회차 | 고객 중심 조직 구축
(직원 CS 교육하기) | 
                                                        
                                | 30회차 | 소통하는 조직 구축
(팀워크향상 프로그램 기획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