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정보
학습대상
1. 병원 행정 관련 업무 종사자
2. 요양기관 재직중인 모든 관계자
학습목표
1. 환자를 중심으로 한 기본업무 스킬을 학습하고 적용할 수 있다.
2. 의료기관 업무 수행을 위한 제반 지식을 학습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의료기관을 둘러싼 변화를 파악하고 의료기관의 미래모습을 그려볼 수 있다.
차시정보
회차 |
학습내용 |
1회차 |
진료 전 상담 |
2회차 |
진료 후 상담 |
3회차 |
예약 접수 및 관리 |
4회차 |
환자 진료접수 및 진료정보 파악 |
5회차 |
환자 대기 관리 |
6회차 |
환자 진료 지원 |
7회차 |
외래 업무 실무 |
8회차 |
입/퇴원 실무 |
9회차 |
진료비 관리 |
10회차 |
진료비 심사 청구 |
11회차 |
의료기관 직무분석 및 적정인원 산정 |
12회차 |
의료기관 인사 및 평가 관리 |
13회차 |
의료기관 보상 관리 |
14회차 |
약품 구매 관리 |
15회차 |
소모품 구매 관리 |
16회차 |
장비 구매 관리 |
17회차 |
재고 관리 |
18회차 |
의료기관 주요 규정 및 문서관리 |
19회차 |
의료기관 시설 및 환경 관리 |
20회차 |
의료기관 운영 전략수립 |
21회차 |
의료기관 홍보 기획 |
22회차 |
의료기관 예산 기획 |
23회차 |
의료기관 사업계획 |
24회차 |
의료기관 경영실적 관리 |
25회차 |
의료기관 원가 분석 |
26회차 |
환경변화와 의료기관의 당면 과제 |
27회차 |
4차산업혁명과 의료산업 |
28회차 |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의료산업 |
29회차 |
스마트 헬스케어 |
30회차 |
의료기관의 대응전략 |